본문 바로가기

MEDIA

매경이코노미 제2032호 (2019.11.06~2019.11.12일자) 기사

 


서울 서촌의 20평 남짓한 한옥에 사는 30대 부부의 이야기. 어떻게 하면 이 도시에서 버티거나 떠나지 않고 ‘잘’ 살아갈 수 있을지를 고민했던 사진가 남편과 작가 아내는 그 방법을 집이라는 일상의 공간에서 찾고자 했다. 운 좋게 세 들어 살게 된 한옥은 두 부부에게 계절마다 새로운 할 일과 영감을 줬단다. 두 사람은 직접 고친 집에서 올린 작은 결혼식, 옥상에 채소를 심어 가꾸며 사는 이야기, 식탁 사이로 펼쳐진 미장센에 매료된 이야기 등 일상의 음식과 자연스러운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낸다.

 

부부는 한옥에 살면서 철마다 새로운 할 일과 영감을 찾고 계절을 만끽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을 환기할 수 있다고 말한다. 8년간 살며 절기를 맞이하는 나름의 루틴도 생겼다. 경칩에는 흙을 고르고, 곡우에는 늦봄 딸기로 잼을 만든다. 입하에는 러그를 걷고 대자리를 펼치며 소서에는 장마철 눅눅해진 습도를 라디에이터 열기로 누그러뜨리며 호박전을 부친다. 한로에는 가을 식탁을 차리고 소설에는 겨울차를, 소한에는 털실을 꺼내 소품을 만들어본다. 젊은 부부의 소소한 기록은 제1회 카카오 브런치북 금상을 수상하며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다.

 

물론 당장 한옥에 세 들어 살라는 얘기는 아니다. 최선을 다해 버티거나 새로운 삶을 꿈꾸지 않고도 ‘지금 여기서’ 일상 속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메시지다.

 

 

정다운 기자